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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게시물부터 http://www.clipstudio.net/en/howto/에 게시되어 있는 튜토리얼을 순서대로 요약, 정리 하려고 합니다. 메뉴얼을 누가 읽냐고 제가 사용하는 음악 프로그램 메뉴얼에 우스개 소리가 있습니다만, 전 읽습니다.

전 이미 오랫동안 포토샵을 사용해왔기 때문에, 포토샵에도 있는 기능은 포스트하지 않습니다. 또, 저는 만화가가 아니므로, 적당한 용어를 모르면 그냥 원문으로 표시합니다.

이 시리즈는 유튜브 영상의 요약, 정리입니다. 이번 포스트는 챕터 4,5,6의 분량입니다.

챕터4 컬러링

분리해서 바탕 채색하기

메인 라인이 확실할수록 마스크 기능을 이용한 채색에 유리함;다른 브러쉬와 툴을 사용하면 전혀 다른 결과를 만들 수 있음.

벡터 레이어에서는 채색이 불가능하므로, 래스터 레이어를 만들어야함.

fill 툴의 refer other layer 툴로 피부 채색(flesh color). 경계선이 완벽하지 않아 fill이 넘어가버릴 경우;다시 라인을 그리는 수고 없이;close cap 기능을 켜보라. 아직, 색이 칠해지지 않은 부분을 수정하기 위해, fill 툴의 envelope and paint 기능을 사용하면 유용함.

머리카락 같이 자잘하게 나뉘어져 채색이 귀찮은 경우(bothersome);드래깅 하여 채색 가능.

백색 배경이라 백색으로 칠할 부분의 인식이 어려운 경우, layer property 팔레트의 layer color 기능을 켜고; subcolor에 특정한 색상을 셋팅;백색으로 칠해지기 전, subcolor가 먼저 표시 되어 쉽게 인식 가능.

클리핑 마스크

하이라이트나 섀도우를 더할 때;채색 레이어 위에 새 래스터 레이어 생성;레이어 팔레트의 clip at layer below 클릭; 하단 레이어의 채색된 부분 이외에는 칠해지지 않아 넘어갈 일이(protrude) 없음;다른 부분의 채색도 수월하게 하기 위해 꼼꼼히 클리핑 레이어를 위한 마스크를 만들어두면 좋음.

에어브러쉬 툴을 사용하면, 딱딱 끊어지는 채색을 벗어날 수 있어서 유용함.

머리카락처럼 나뉘어지는(discern) 부분은, 커브 툴의 starting and ending 셋팅을 사용해보라.

챕터5 3d 모델과 perspective

3d 모델과 perspective

클립 스튜디오 페인트의 다양한 기능으로, 배경을 빠르고 쉽게 그릴 수 있음. 다양한 패턴 톤과 3d 모델 이용 가능.

3d 상에서 가이드 라인 표시 가능; 레이어 팔레트의 룰러 아이콘 클릭으로 활성화. 오브젝트 툴로 소실점 이동 가능. 레이어 팔레트의 display in all layers 기능으로 룰러의 표시 범위 셋팅 가능; 커맨드 바의 snap to special ruler 기능을 사용;펜 툴 등으로 3d 상에서 선을 긋는 것이 가능.

layer propertiy의 display decrease color/monochrome 효과로 3d 오브젝트의 컬러를 흑백으로 전환 가능.

perspective 룰러

망가에서 사용하는 fake perspective를 구현;perspective 룰러;tool 팔레트의 figure/ruler/perspective ruler 툴 선택;임의의 선을 두 개 그으면 자동으로 소실점이 생성됨;1점, 2점, 3점 소실점 생성 가능.

매터리얼은 커스텀도 저장 되며, 레이어 팔레트로 드래그 하여 바로 사용 가능.

챕터6 마무리 작업

톤 작업

클립 스튜디오 페인트에는 흑백 망가에서 자주 쓰이는 dot 이나 평행선을 붙여넣는 다양한 방법이 있음;톤을 넣고 싶은 부분을 선택하고;selection launcher의 new tone을 클릭;layer color를 적용하여 톤의 색상을 변경 가능;톤 레이어의 combine mode를 멀티플라이로 설정.

layer property의 border effect로 프레임 구분이 되도록 여백 조정 가능.

패턴 요소

레이어에 끌어다 쓰면 되고, 포토샵처럼 수정할 수 있고, replace 가능.

saturated line(집중선?)

tool property에서 다양한 파라메터를 조정가능.

말풍선

말풍선을 만든 후, 텍스트 툴을 선택하고, 말풍선을 더블 클릭하여 텍스트 입력;오브젝트 툴로 말풍선의 모양, 위치 등 조정 가능.

이 다음은, 6개의 비디오에 나온 사항들을 직접 해보면서 비디오로 한 번 만들어보려고 생각 중입니다. 혹은, 튜토리얼에 링크되어 있는 튜토리얼들을 순서대로 보면서, 요점 정리를 해볼까도 생각중입니다. 가장 좋은 것은, 웹툰 등을 위해 준비했던 그동안의 소재를 직접 그려보면서 하나씩 알아가볼까도 생각중인데, 저는 게으르기 때문에 문제입니다. 뭐, 언젠가 하기는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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